본문 바로가기

연애/이별고민

[연애고민] 헤어진 남자친구의 끝없는 연락...




<질문요약>

 정말 안 좋게 헤어진 커플이었습니다. 그런데 헤어진 남자친구가 해외유학 중이면서 계속 연락을 해옵니다. 정말 확실하게 관계를 정립하려고 해도 계속 오는 연락에 저도 마음이 혼란스럽습니다. 왜 계속 연락을 하는걸까요. 저는 아직도 그 사람을 잊지 못하는 듯 합니다. 아마 사랑일지도... 그 사람은 어떤 마음일까요. 그 사람은 그냥 연락하는 사이로라도 남자고 합니다. 가끔 화를 내기도 하고 따뜻하게 대해주기도 하는데 저도 제 마음을 다 잡기가 너무 힘듭니다.















 잊을 수 없을 땐 더더욱 생각하십시요. 그것이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그 사람을 계속 더더 생각하다보면 미움도 사랑도 명확하게 떠올랐다가 다시 깨끗하게 지워지는 단계가 옵니다. 빠르게 올지 느리게 올지는 님의 마음에 달려있습니다. 누구도 자신의 마음의 크기나 변화를 정확히 아는 사람은 없습니다. 마음은 우주와 같이 넓기도 하면서 원자, 분자보다도 작기도 한 존재니까요.

 사실 어려운 소리 한마디 하자면 '마음' 이라는 것은 원래 존재하지 않는 허상입니다. 우리 인간이 필요에 의해서 만들어 낸 '가설, 가정' 같은 것입니다. 그러나 실제로 존재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를 죽도록 괴롭게도 하고 미친듯이 즐겁게도 만들 수 있는 것이 바로 '마음' 이라는 존재입니다. 우리가 살아감에 있어서 하나의 큰 수레바퀴와 같은 원동력이고 활력소입니다.

 그래서 인간의 뇌가 만들어 낸 '허상' 이지만 실제적인 부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그러한 마음이 가장 번뇌하기 쉬운 것이 바로 '사랑' 이라는 또 하나의 허상입니다. 이 사랑이라는 것도 마음과 같이 허상입니다. 우리 인간이 다른 인간을 온전하 한 마음으로 아끼고 보살피고 평화스럽고 공존하기 위해서 만들어낸 가설, 가정이 바로 또한 '사랑' 입니다.

 사랑은 인류 역사상 가장 많은 고민과 번뇌와 즐거움, 쾌락, 공허함, 쓸쓸함, 우울함, 활력소 등등의 천변만화하는 감정의 중심에 있었습니다. 수없이 많은 작품들... 수없이 많은 사랑에 대한 정의들...

 

 

이러한 사랑과 마음이라는 것을 제대로 알기엔 너무나 복잡하고 거대하고 또한 단순하고 작습니다. 그 변화도 심하구요... 그러니 어찌 내 마음을 내가 잘 알겠습니까. 내가 그 사람을 사랑하는 것인지 어찌 쉽게 알아내겠습니까. 그러니... 피하지 말고 부딪히는 것이 제일 상수입니다. 피하려고 해봐야 자신의 '뇌'가 만들어낸 실제보다 더 실제같은 그 죽일놈의 마음과 사랑이 계속 쫓아다닐 것입니다.

 미국의 절세 무기인 '토마호크' 라는 미사일은 목표물을 끝까지 쫓아가서 (원격 조종하에) 폭파시킨다고 하지만 이 보다 천만배는 더 뛰어난 유도미사일이 바로 '사랑과 마음' 입니다. 인간은 절대로 이것을 피할 수가 없습니다. 이유는 스스로가 만들어 낸 허상이기 때문입니다. 필요해서요...

 필요하다면 왜 필요한지를 계속 느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만 왜 자신의 '뇌'가 이 허상을... 그 사람을 못 잊는 마음을 만들어 냈는지 느껴갈 수 있습니다. 그러다보면 언젠가 알게 되겠죠. 자신이 이 사람을 필요로하는지.. 아니면 필요로하기엔 어떠한 조건이 성립되어야 하는데 그것이 될랑말랑 하기에 확실히 끊어내질 못하는 것인지를요.

 확실하게 인식하게 되면 '허상' 은 곧바로 사라지게 됩니다. 불교에서는 이것을 '깨달음' 이라고 표현합니다. 허상을 인지하고 실체를 보게되면 곧 바로 색즉시공 공즉시색의 경지가 펼쳐집니다. 있는 것이 없는 것이요(허상), 없는 것이 있는 것이다(실체) 라는 경지를...

 사실 그 사람... 님에게 계속 연락하는 그 남자조차도 이러한 허상속에서 허우적 거리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니 이 상황을 하루라도 더 빨리 확실하게 정리(이러든 저러든 어느쪽으로 확실하게) 하고 싶다면 님이 우선 그 사람에 대해서 깨우쳐야 합니다. 이 사람이 나에게 어떠한 사람인가를 확연하게 규명하면 됩니다. 그러면 그 사람에 대한 모호했던 마음과 사랑의 감정들이 더 자세히 보일 것입니다.

 산에 장마비로 물이 범람하다가 그 물이 다 흘러 빠지고 나면 깊은 계곡이 드러나게 되는 법입니다. 콸콸 물을 쏟아내십시요...



* 유투브로 위 사연내용 올려보았습니다 (꾸준히 사연내용들 추가 설명과 함께 유투브 게시할 예정입니다. 유투브채널 구독+좋아요+알림 설정 바랍니다!)

 

 




              





<연관글>

[연애고민] 이별을 통보한 그녀...!
[연애고민] 여자친구와의 이별..
[연애고민] 이별통보후 다시 사귀자는 그녀...
[연애고민] 첫 연애..그리고 이별
[연애고민] 이별에 대처하는 마음가짐
[연애고민] 남자친구와 이별후...집착하는 그녀
[연애고민] 갑자기 차가워진 그녀..도데체 왜?
[연애고민] 헤어짐을 전제로 시간을 갖자고 한 그..
[연애고민] 소개팅했는데 남자가 연락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