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요약>
30대 후반 남성입니다. 부모님 돌아가시고 혼자서 살아왔구요. 9살 연하의 그녀와는 5년여를 만나왔습니다. 회사내에서 마음이 끌려서 고백하게 되었구요. 그런데 남친이 있었는데 사귀게 되어서 정확히 물어보지는 못했지만 그렇게 넘어갔습니다. 그렇게 사귀는데 그녀는 뭔가 저의 사생활을 모두 의심하는 편이라 힘들더군요. 9살이나 어린 그녀지만 화를 내고 욕을 하는 정도가 선을 넘더라구요. 그녀와 진지하게 얘길 해보니 그간 만나던 남자와도 이런 부분 때문에 헤어졌다고 하더라구요.
어떻게든 좋아하니까 극복하면서 4년쯤 만났을때 그녀의 부모님과 자리하게 되고 결혼도 승낙을 받았습니다. 그러던 중 저도 회사자체가 부도가 나서 힘든 시기가 찾아왔습니다. 그런 와중에 그녀의 히스테리는 참기가 힘들었구요. 결국 그렇게 더 이상 참기 어려운 상황으로 흐르게 되면서 그녀로부터 서로 생각을 해보자고 하는 문자가 오더군요. 그리고는 연락안한지 한달쯤 되어갑니다. 이 사람 보내줘야겠죠? 그간의 에피소드는 너무나 많지만 이루다 말할 수가 없네요. 아직도 많이 생각이 나네요...

<답변>
제가 누누히 상담하면서 말해왔던게 그래서 남자의 리더쉽 부분입니다. 아무래도 감성적인 여자보다는 이성적인 부분에 더 강한 남자가 이끌어가야 한다는 것이죠. 마냥 잘해주는 것은 아무런 보탬이 되질 않습니다. 당장에 여자의 기분을 맞춰주는데는 조금 도움이 되긴 하겠지만 궁극적으로는 막다른 길로 가는 결과를 만들게 되죠. 서로 소통하고 조율하고 타협하고 개선되면서 맞춰가는 관계가 바로 성인 남녀의 관계이고 그것이 연애이기 때문입니다. 연애가 어려운 점이 그러한 것이죠. 단순히 좋아서 만나고 잘해주면서 잘 사귀고 결혼하면 땡...이 아니라 서로 다른 부분을 맞춰가는 그 과정이 어려운 것이니까요. 그럴때 필요한게 남자의 리더쉽인 것이구요.
리더쉽이란 말이 단순히 이리저리 명령하고 지시하는 것이 절대 아닙니다. 본을 보이고 깨우쳐가고 이성적인 부분들을 담당하는 것이죠. 그래서 저는 남자 상담자들과 상담할때 항상 '남자는 같이 웃고 떠들고 즐기면 안된다!' 라고 하거든요. 남자도 물론 연애를 즐길 권리가 있죠. 그러나 여자와 마찬가지로 '마냥~~~' 즐기면 안되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면 유능한 MC를 보면 됩니다. 예능프로에서 다들 웃고 떠들고 난리법석이 납니다. MC또한 그 분위기에 어울려서 같이 웃고 떠들어야 하지만 분명 지켜야 할 선이 있고 그것을 담당하죠. 그래서 몸값이 비싼거고 그래서 MC인 것이죠. 패널이나 게스트처럼 별 책임감없이 마냥 웃고 떠들면 안되는 자리이구요. 진행을 담당해야 하니까요. 바로 이 '진행'이 리더쉽과 일맥상통한 얘기이구요.
그녀에게 분명 일정부분의 성격적 결함이 있었습니다. 그것이 심해질라치면 견디기 어려우셨겠죠. 아주 자세한 내용은 실제 개인적 1:1 상담에서 세세하게 듣질 못했으니 단정하기는 어렵습니다만 그녀에게 어떤 문제가 있었다면 그것을 (결혼까지 생각하는) 남자친구라면 바로 잡아줄려는 노력을 했어야 했습니다. 단순히 그녀의 심기를 맞춰주려고만 한 것이 아쉽지만 패착인 셈이죠. 아니면 어찌할 도리를 몰랐다고 해야 맞겠군요.
연애에서 여자도 나름의 어려움이 분명 존재합니다만 남자 역시 정말 어려운 위치죠. 라틴 댄스를 예로 들면 남자는 여자를 리드하면서도 자기의 몸까지 컨트롤 해야 합니다. 이중고인 셈이죠. 이게 남자의 역할이구요. 여자도 여자 나름대로 자신의 삶을 남자에게 맡기는 것이기에 남자는 여자의 허물도 감싸주되...(감싸주기만 하면 안됨) 그것을 책임감있게 고쳐주려고 노력했어야 합니다. 싸우는 한이 있더라도 말이죠. 그런데 님은 (자세한건 잘 모르지만) 참고 받아주고 맞춰주려고 하다가 결국엔 포기하는 형국으로 치달았습니다. 님도 결국 한계가 있는 '사람'일 뿐이니까요. 언제까지나 받아줄 순 없는 것이니까요. 위에 말했듯 그래서 리더쉽이 아쉽다는 것입니다.
사기를 치는 사람이 나쁘냐 사기를 당하는 사람이 멍청하냐...라는 화두에서 사실 어느쪽을 편들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혹자는 둘 다 문제다..라고도 하죠. 연애는 인생을 좌지우지 할 수 있는 중요한 일입니다. 그래서 제대로 된 코치를 만나 제대로 짧고 굵게 배워야 하는 것이구요.. 힘내십시요
1:1 연애고민상담 신청받습니다.
연애고민 상담 안내 안녕하세요. 연애카운셀러 No.1 조조입니다. 1:1 온라인 & 오프라인 연애고민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단도직입적으로 돈이 아깝다는 상담자는 없었습니다. 연애로 인한 고통을 최단기간으로..
hiddenchampion.tistory.com
<라이프코치> 연애를 잘하려면 삶 자체가 뛰어나져야 한다
제목 그대로입니다. 연애를 잘하려면 사람 자체가 뛰어나야하고 그러려면 삶 자체에 대한 '운영'을 잘해나가야 합니다. 그래서 '라이프코치'라는 역할이 중요해지는 것입니다. 사람은 보통 자신의 팔자대로 산다고..
hiddenchampion.tistory.com
[연애고민상담] 연인이 되면 관계를 급하게 하려는 대부분의 남자들 때문에..
[연애고민상담] 그녀의 심리가 궁금합니다. 연락해볼까요 ㅠ
[연애고민] 성급할 수 있는 연애...어떻게 풀어나가야..
[연애고민] 남자다운 남자 vs 잘생긴 남자 vs 편한 남자?
[연애고민상담] 결혼까지 하고 싶은 여자와 헤어졌습니다..
[연애고민상담] 예전의 이별 후유증 때문에 지금의 위기도 두렵네요 ㅠ
[연애고민상담] 이별위기, 기간을 정해놓고 만나고 있어요 ㅠ
[연애고민] 이별을 말하는 그녀.. 이젠 잘해줄 수 있는데 ㅠ
[연애고민] 장거리커플의 이별.. 그녀의 곁으로 가고 싶은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