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애/결혼고민

[연애고민] 결혼 예단비와 예물에 관련해서...!




[질문요약]

 결혼을 앞두고 있는 남성인데 예단비에 대한 적절한 감을 알고 싶어서 질문올립니다. 정해진게 없다는 것은 알지만 어느정도 인지 대충이라도 알고 싶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구성원입니다.
예비신랑과 신부, 그리고 각각의 양친부모... 다음으로 형제 및 친척들.../ 열거 순서대로가 가장 중요한 인물입니다. 당사자들의 마음이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될 것이며 그 다음으로 부모입니다. 형제쪽은 크게 신경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저런 사람의 생각들에 모두 귀기울이다보면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가잖아요...) 정말 '결혼이라는 게 이렇게 힘든 거구나' 라는 말이 나오게 되실 겁니다.

 

 짧게 결론만 얘기하면 (위에 링크해놓은 질문/답 꼭 읽어보시길 바래요) 30 % 정도 받고 나머지를 돌려주면 된다는 것입니다. 그 돌려주는 것을 서로 실물로 하던 아니면 돈으로 하던 (돈으로 계산하는게 쉽고 간편하면서 종종 쓰이는 방법입니다) 70% 정도를 돌려드리는 것이 적당하다고 보시면 될 듯 싶습니다. 욕심이 좀 있는 집안은 50% 또는 70% 를 받고 50%~30% 를 돌려드리기도 한다고 하는데... 이건 좀 과한 행동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서로 결혼을 함에 있어서 경쟁구도와 견제, 신경쓰는 구도로 간다면 평탄치 못한 start 가 되곤 합니다. 과거나 지금이나 혼수 및 예단비 그 외 돈과 관련된 것들로 '결혼직전 & 직후에 파경' 하는 사례가 적지 않으니 말입니다.

 당사자들의 현명하고 지혜로운 사고가 필요합니다. 하나하나 그렇게 해나간다면 아마 결혼은 그다지 큰 굴곡 없이 무사히 진행될 수 있고 그 이후의 신혼생활에 있어서도 평탄할 수 있습니다. 그 외 결혼에 관한 여러가지 질문 또 해주세요.(신경쓸 것이 한두가지가 아니실테니..) 성심껏 답변드리겠습니다.

 

 

 

▶ 1:1 연애상담 신청 (바로가기)

<라이프코치> 연애를 잘하기 위한 근본적 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