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애/일반연애고민

[연애고민] 지나간 과거로부터 벗어나지 못하고 기복이 심한 마음..ㅠ

 사내 연애 중인 20대 후반 여성입니다. 문제는 남친의 전 여친도 같은 직장에서 근무중이구요. 그 둘이 사귀던 시절도 다 봤고 헤어진 후에 저랑 만나게 된 것이라 문제는 없습니다만..ㅠ 꽤나 몇년간 만났던 지라 그걸 저도 잘 알거든요. 남친은 물론 전여친에게 미련없고 하지만서도 왜 저는 자꾸 과거의 기억을 떨쳐내지 못하는 걸까요. 어차피 다 지나간 과거인데도 그 과거에 저는 얽매여 있는 심정입니다. 둘이 정말 좋았을 것 같은데 왜 헤어졌을까 하면서.. 그리고 이번에 같이 여행가게 되었는데 그곳도 전여친하고 갔던 곳이거든요. 정말 이쁜 연애하고 싶은데 왜 저는 제 마음을 어찌할지 모르고 이렇게 힘든지 모르겠어요 ㅠㅠ 

 

 

 보통 사람의 심리상.. 지나간 것을 계속 떨쳐내지 못한다는 것은 하나의 경우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 과거의 내용들로부터 지금의 자신이 이길 자신이 없다는 직감이랄까요. 크게 어렵게..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 없이 내가 현재의 모습으로 과거의 어떠한 비교대상(본인이 될 경우도 있음)에 비해서 앞선다는 자각이 들 때에 벗어날 수 있을 뿐입니다. 그러지 못하는 한은 계속 따라붙을 마음의 커다란 짐이 될 것이니까요. 

 

 주체성이라는 단어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창 시절로 돌아간다면.. 학교에 다니는 친구들끼리는 같은 또래이고 같은 친구지만 또한 같은 경쟁자 라인으로 상정이 되있는 상황이다보니.. 아무리 친하든 안친하든 간에 무의식적인 비교의 심리가 항상 끊임없이 작용합니다. 그렇기에..

 

 친구들 사이에서 내가 뒤떨어진다.. 라는 자각이 들면 그것만큼 사람을 초라하게 만드는 것도 없죠. 대표적으로 집안 살림이 비교되는 상황에서 친구들에 비해 나는 돈이 없어서 뭔가 비슷하게 맞출 수 없을때 그것만큼 굴욕적이고 비굴하고 찌질한 느낌이 또 어딨을까요. 또는 화목한 가정환경을 가진 친구에 비해 나는 그렇지 못하다면..? 

 

 이러저러한 기타 등등 거의 모든 방면에서 다 비교를 항상 하게 되는게 사람의 심리입니다. 그리고 여기서 중요한 것은 비교자체를 멈출수도 없고 그 비교속에서 초라해질 나 자신을 어찌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단 하나의 극복할 수 있는 길은.. '나 역시도 꽤나 쫌 한다!' 라는 자부심, 주체성이 강해질 수밖에 없다고 해야할까요. 단, 억지로 우기는 식은 전혀 효과를 발휘할 수 없는 것이구요. 그 누구를 다 속이더라도 나 자신은 나를 잘 아니까요. 나 자신을 속이는 억지 자신감은 내 스스로 잘 알기 때문에 찐 자신감이 우러러 나오지 않게 되죠. 

 

 그럼 다시.. '비교 지옥'으로 빠질 수 밖에 없습니다. 제가 볼 때 전 여친과의 행복했던 기억과의 비교를 하는 것입니다. 님과 지금의 남친.. 둘의 행복한 시간보다도 과거 전여친과의 행복했을 것만 같은 그 기억들에 쫓아갈.. 아니 따라잡을 자신이 없는 것일 수 있습니다. 가만히 명상을 하듯이 조용한 곳에서 차분히 자신의 생각과 마음을 들여다보길 바랍니다. 그런 시간속에서 냉정하게 과연 어떠한 생각이 자기 자신을 괴롭히는지 잘 찾아내야 합니다. 막연함으로 둘러싸여져 있으면 그것에 대한 해법을 아예 찾을 수 없게 됩니다. 

 

 조용하고 차분한 시간속에서 자신이 왜 그런지를 찾아내게 된다면.. (자각이 중요) 그 때부터는 이제 벗어날 시도를 할 준비가 된 것입니다. 보이지 않는 생각과 마음의 세계라 해서 그저 대충대충.. 발생되는 효과나 현상에 일희일비 해서는 질질 끌려다니는 개와 같은 꼴이 됩니다. 자신의 생각과 마음을 차분히 들여다보질 못하면.. 마치 자신의 생각과 마음이 아닌 것처럼 그 누구에게 목줄에 묶여 질질 끌려가는 처지를 당하게 된다는 얘기입니다. 그것만큼 사람을 지치게 하는 것도 없을 것이니까요. 

 

 차분한 내용으로 설명을 하고는 있지만 사실은.. 굉장히 심각한 상황이고 반드시 이겨내야만 하는 것입니다. 그렇지 못하면 결국.. '포기'를 선택할 수 밖에 없는 일입니다. 사람에게 어느 한정이 있으니까요. 더 이상 버틸 수 없게 된다면 포기밖에는 다른 길이 없을테니까요. 그러나 또한 그렇게 포기한다면.. 미래 역시도 같이 내다버리는 꼴입니다. 패배한 심정으로 자신의 삶은 더더욱 쓸쓸한 구렁텅이로 가게 되는 것이구요. 반드시 이겨내야만 하는 보이지 않는 싸움이 벌어졌다 생각해야 합니다.

 

 단순한 연애의 세계속에서의 문제라 생각할 일이 아닙니다. 연애 뿐이 아닌 슬럼프에 빠진 운동선수라든지 계속된 실패속에 장사나 사업을 하는 대표의 심정이라든지.. 계속된 대학 입시나 고시공부의 실패로 낙담하는 수험생, 고시생의 심정과 다르지 않다는 것을 인식해야만 합니다. 아주 중요한 시기라고 해야겠지요.. 진정으로 스스로 벗어나는게 어렵다면 생각과 마음을 이끌어줄 그 방면의 전문가를 찾아 도움을 받는 것도 방법인 것이죠. 그에 합당한 대가를 지불하고 자신의 곤란한 심정에 낭비되고 있는 인생을 세이브 해줄 사람을 찾아서 그 사람의 말을 열심히 따르고 깨달으려 하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 중에 하나일 것입니다. (단, 실력없는 사람들이 판을 치는게 원래 세상사이니.. 잘 고르길 바람) 

 

 아무튼.. 제일 중요한 것은 '나' 자신이 대체 왜 '그러한 생각, 마음'을 가지게 되는지를 잘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정말 필요하다는 것이니 명상을 하듯 매일 매일 열심히 들여다보십시요. 자신의 생각과 마음의 실체를 말입니다. 

 

1:1 연애고민상담 신청 (돈이 아깝지 않은..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수준)

 

1:1 연애고민상담 신청받습니다.

연애고민 상담 안내  안녕하세요. 연애카운셀러 No.1 조조입니다. 1:1 온라인 & 오프라인 연애고민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단도직입적으로 돈이 아깝다는 상담자는 없었습니다. 연애로 인

hiddenchampion.tistory.com

 

<라이프코칭> 인생을 바꿔주는 기적같은 다시 없을 프로그램

 

<라이프코칭> 인생을 바꿔주는 기적같은 다시 없을 프로그램

제목 그대로 '인생을 바꿔주는 기적같은 다시 없을 프로그램' 이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우리의 인생 자체가 어디서부터 어떻게 꼬였는지 이해할 수 있는 지혜를 가지기는 극히 불가능에 가깝습

hiddenchampion.tistory.com

 

<운영중인 유튜브 채널 보러가기>

https://youtu.be/4psOpF2KAeY

https://youtu.be/R7iTGvRzSmg

https://youtu.be/ugguqxvbFRk

https://youtu.be/a551oGh_UuU

https://youtu.be/a0HhSubJVEo

 

 

<연애컬럼> 단순한 연애상담이 의미가 없는 이유

<연애컬럼> 정신수준을 높이지 않고는 자신이 원하는 연애는 할 수 없다

[연애고민] 집착의 감정이 심해지는 이유

[연애고민상담] 연애, 사랑에 대한 명언.. 진실..

[연애의정석 by 유투브] 연인간에 사소한 잘못과 큰 잘못

[연애고민] 이별한 연인과 다시 만나기 위한 프로젝트

[연애고민상담] 연인간에 사소한 잘못과 큰 잘못

[연애고민상담] 연인이 되면 관계를 급하게 하려는 대부분의 남자들 때문에..

[연애고민상담] 결혼전제로 사귀는 남친이 있는데 부모님이 이상해서..

[연애고민상담] 연락문제로 다투다가 이별을 해버린 연애.. 트라우마로 남는..

[연애고민상담] 헤어진 여친을 잊지 못해서 새로운 연애도 계속 실패를..

[연애고민상담] 헤어진 여친을 잊지 못해서 새로운 연애도 계속 실패를..

[연애고민상담] 툭 하면 헤어지자고 하는 여자친구

[연애고민상담] 500일 사귄 여친과 50일 사귄 여친사이에서..

[연애고민상담] 남사친과의 스킨쉽의 허용 정도는?

[연애고민상담] 이상한 성적인 취향의 여자친구로 인해 ㅡㅡ;

[연애고민상담] 나이차이 때문에 고민하는 연상연하 커플입니다

[연애고민상담] 한살 많은 이쁜 누나와 사귀었는데 다투게 되어서..

[연애고민상담] 여자와 대화를 끊어지지 않고 재밌게 하려면.. ㅠ

[연애고민상담] 20대 중반 여성들은 10살 이상의 남자에 대해서..

[연애고민상담] 여친의 sns에서 전남친과 좋아하는 것을 보고..

[연애고민상담] 남친과 남친의 여동생 사이에서 소외감 느끼는..

[연애고민상담] 여행을 가지 못해서 여친에게 미안한데..

[연애고민상담] 연인인데 나만 짝사랑하는 느낌 ㅠ

[연애고민] 복잡한 삼각관계.. 사랑과 우정사이

[연애고민] 한달간 시간을 가지자고 갑자기 말하는 남자

[연애고민] 알바하다 알게 된 오빠에 대한 내 헷갈리는 마음

[연애고민] 친구에서 연인이 되기는 어려운 것인지?

[연애고민] 과거 연인과의 이메일을 간직하는 그녀

[연애고민] 헤어졌는데 연인처럼 지내는 관계

[연애고민] 연인간에 정치견해가 다르면..

[연애고민] 연락한대놓고 연락안하는 남친

[연애고민] 설렘이 없는 남친과의 연애..

[연애고민] 슬픈 감성 발라드 추천

[연애고민] 연인으로써의 감정이 느껴지지 않는..

[연애고민] 만난지 200일 된 연인

[연애고민] 나이차이 나는 연인간의 밀고당기기

[연애고민] 헤어진 연인을 잊지 못하는 이유는...?

[연애고민] 친구에서 연인으로 발전하는 방법?!

[연애고민] 친구와 연인... 어느쪽을 선택해야?!

[연애고민] 연인간에 좋은 선물이란...?

[연애고민] 혼란스럽게 하는 연인